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441 - 45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종합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는 수학교과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는 반면, 대학생들의 기초 수학능력이 저하되고 있다. 따라서 대학들은 기초수학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의 학습지원을 위해 튜터링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참가율과 기대효과도 점차 증가되고 있다. 본 연구는 대학의 튜터링 프로그램이 수학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H대학교의 수학 튜터링 프로그램 운영사례를 중심으로 튜터링집단과 통제집단의 학업성취도 및 학습만족도 차이를 비교하였다. 연구대상은 튜터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습자 113명과 미참여자 183명이었고,수집된 자료는 독립표본 t –검정, 반복측정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로 통제집단에 비해 튜터링집단의 학업성취도 평균이 유의미하게 높았다. 또한 사전지식 하위학습집단별 비교에서 통제집단보다 튜터링집단의 사전지식 하위학습집단 학업성취도 평균이 유의미하게 높았다. 둘째로 통제집단에 비해 튜터링집단의 학습만족도 평균이 유의미하게 높았다. 사전지식 하위학습집단별 비교에서는 통제집단에 비해 튜터링집단의 사전지식 하위학습집단 학습만족도 평균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는 수학 튜터링 프로그램이 수학 학습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으며, 특히 수학기초능력이 부족한 사전지식 하위학습집단의 학습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향후 대학 내 튜터링 프로그램의 활성화 및 수학 학습성과 향상을 위한 학습전략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