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517 - 53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1세기의 과학 교육은 미래 시민을 양성하기 위하여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Choi et al.(2011)은 이를 재개념화하여 21세기 과학적 소양(21st scientific literacy)을 제안하였다. 21세기에 필요한 글로벌 과학적 소양은 과학 지식, 과학적 사고습관, 과학에서의 가치관, 과학 본성의 이해, 초인지 사고와 자기주도의 다섯 가지 영역으로 구조화되어있으며, 각 영역은 3가지 하위 영역을 포함한다. 본 연구는 21세기 과학적 사고습관, 과학에서의 가치관, 과학 본성의 이해의 3 가지 영역을 중심으로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출간된 중학교 1,2 학년 각 6종, 총 12권의 과학교과서를 분석하였다. 중학교 과학교과서에는 토론‧토의‧논의, 발표 및 제안과 같은 활동, 그리고 정보 처리 능력에 포함되는 활동 등 과학적 사고습관에 포함되는 요소가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또한 과학 본성의 이해 영역 중 과학 지식의 생성 및 특성을 알리고 과학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내용 역시 상당수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반해 과학과 관련된 사회문제를 다루며 행동변화에 영향을 주는 과학에서의 가치관 영역은 매우 적게 다루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바탕을 두고 앞으로 실제 현장에서 사용되는 교과서 외의 수업자료와 실제 수업 현장 녹화 등을 통해 과학적 소양의 함양을 위한 교육이 실제 이루어지고 있는지 평가해야 할 것이며, 이러한 평가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발전된 교육의 방향의 모색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