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399 - 41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지구 과학을 포함하는 과학 교과서와 지리를 포함하는 사회 교과서를 비교하여 공통된 내용을 제시하는 학년, 교과서 분량, 학습 자료의 형태와 활동 방법을 알아봄으로써, 특징을 분석하고 교육 과정 개정의 올바른 방향을 모색해 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과학 교과서와 사회 교과서를 대상으로 서로 연관성이 있는 내용을 뽑아 범주화했다. 핵심 학습 내용, 내용이 제시된 학년, 각 내용이 차지하고 있는 분량, 학습 내용에 접근하는 방법과 제시 자료를 알아보고, 지구 과학 영역과 지리 영역에서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학습 내용을 기준으로 내용이 제시된 학년, 각 내용이 차지하고 있는 분량, 학습 내용에 접근하는 방법 및 제시 자료를 정리했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구 과학 영역 교과서와 지리 영역 교과서에 중복되는 부분이 많이 발견되었다. 이러한 중복은 동일 영역 내 학년 간 교과서 내용의 단순 중복 문제, 동일 학년에서 지구 과학 영역과 지리 영역의 학습 내용 중복 문제, 그리고 동일한 주제의 두 영역 간 학년 선후 문제 등에서 나타났다. 둘째, 중복되는 내용의 제시 방법은 다소 차이가 났다. 추후 교육 과정 개정과 교과서 개발 시 지구과학과 지리 교과목의 중복 문제 해결을 위한 논의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