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961 - 98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동의 쓰기 능력․쓰기메타인지․가정환경의 상관 관계분석을 통해 아동의 쓰기 능력 발달에 도움이 되는 요소를 탐색하여 쓰기 능력 발달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이론적 배경을 기초로 쓰기능력․메타인지․가정환경 질문지를 제작하였다. 제작한 질문지의 검토를 위해 예비 조사를 실시하였다. 특히 가정환경의 다양한 요인을 고려한 검사지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가정환경 질문지의 요인 분석을 하였다. 예비조사를 통한 질문지의 검토 후, 서울시 강동구에 소재한 K초등학교 4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쓰기 능력․쓰기메타인지․가정환경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검사 결과를 토대로 각 요인과 그 하위 요소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쓰기 능력은 가정환경 보다는 쓰기메타인지가 더 큰 상관을 나타냈으며, 쓰기메타인지는 가정환경과 상당히 높은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즉, 가정환경은 쓰기메타인지를 통하여 쓰기 능력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준다고 추측하여 볼 수 있었다.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쓰기메타인지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특히 쓰기메타인지의 계획하기전략이 중요한 요소로 나타났다. 가정환경은 가족 유대감과 학습 도구의 자극이 쓰기 능력과 관련이 있는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후속 연구로는 쓰기 능력에 메타인지와 가정환경이 어떠한 경로를 통하여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경로분석이 필요하며, 연구 대상을 확장시켜 다양한 연구 집단을 대상으로 한 검증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