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51 - 17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식정보화 사회가 진전됨에 따라 교육현장도 지속적인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교육환경의 변화 중 최근 학교교육에서 주요하게 활용되어지는 교과서의 개선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특히 디지털교과서 개발에 있어 수학교과는 다른 교과목에 비해 비교적 일찍부터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고 학습성과를 높인다는 연구결과들이 제시되었다. 따라서 이제는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효과성 그 자체에 주목하기보다는 디지털교과서를 실제로 활용하면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변인과 학습성과를 연계하여 연구를 진행해야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수학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수업의 학습성과를 예측하는 주요변인을 규명하고자 선행연구를 통해 실재감, 몰입 변인을 선정하여 학습성과와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재감은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감성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으로, 학습성과는 학업성취도와 만족도로 나누어 측정하였다. 연구대상은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인 D초등학교 5학년 학생 81명이며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학업성취도를 예측하는 변인은 인지적 실재감이었고 만족도를 예측하는 변인은 인지적 실재감과 교수실재감이었다. 또한 몰입은 실재감과 학업성취도 사이를 매개하지 않은 반면, 실재감과 만족도 사이를 매개하였다. 이에 초등수학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는 수업에서 학업성취도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실재감과 몰입의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