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 - 2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치고 있는 초등학교 교사와 영어 회화전문 강사의 ‘초등 영어과 수업 전문성 기준’에 대한 인식을 비교함으로써 좋은 영어과 수업의 의미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등교사 51명, 영어 회화전문 강사 50명을 대상으로 5점 척도의 Likert Scale을 활용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지식 영역의 ‘교과 내용’과 계획 영역의 ‘내용 선정ㆍ조직 및 학습목표 설정’ 영역과 ‘구조화된 수업 설계’ 영역에 있어서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한 학습 내용의 유기성과 단계성’, ‘교수법ㆍ교수기법’과 관련된 문항에서 두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그러나 그 외의 영역에서는 두 집단 간의 인식이 비슷하였다. 영어 회화전문 강사가 비록 초등 정교사 자격증을 소지하지는 않았지만, 대부분 영어 교육 전공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두 집단이 비슷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초등 영어과 수업 전문성 기준’을 구성하는 지식, 계획, 실천, 전문성 영역 간의 상관관계에서는 두 집단 모두 각 영역에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두 집단 모두 4개 영역이 유기적인 관계를 이루어 좋은 영어과 수업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탐색한 좋은 영어과 수업의 의미는 교원 자격 기준 및 영어과 수업 장학 등에 참고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좋은 영어과 수업의 의미는 지식, 계획, 실천, 전문성 네 영역이 유기적인 관계로 이루어지는 것임을 생각해 보는 기회가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