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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7 - 5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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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가 자기주도적으로 지식을 형성해가는 현대의 구성주의 교육에서 학습자의 개별적 특성의 수용은 교수-학습에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주목을 받아왔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학습자의 개인차를 수용하기 위한 방법인 개별화 수업에 대한 초‧중등 음악교과 담당교사의 인식 및 요구를 비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방법은 조사연구이며, 설문 도구는 수업요인, 교사요인, 학생요인, 시설‧환경요인,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요인의 범주로 개발되었다. 연구대상은 음악교과 지도 경험이 있는 전국의 초등학교 교사와 중학교 음악교사 216명이었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초등학교와 중학교 음악교과 담당교사들은 음악 수업 가치의 우선순위와 평가기준의 상세화정도, 평가의 우선순위에 대하여 인식의 차이를 보였다. 둘째, 개별화 교수법의 활성화를 위한 교사 증원과 교사 전문성 지원 프로그램 확대에 대해서는 중학교 교사들의 요구가 초등학교 교사들에 비하여 더 높게 나타났다. 셋째, 학생들의 음악 수업에 대한 이해도는 초등학교 음악교과 담당교사들이 중학교 음악교사들보다 더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의 개인차를 반영한 음악 수업자료는 중학교 음악교사들이 초등학교 교사들보다 더 활발하게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개별화 수업을 위한 시설‧환경적 요인에 대하여 중학교 음악교사의 요구가 초등학교 교사들의 요구보다 매우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요인에 관한 음악교과 담당교사들의 인식 및 요구를 비교한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집중이수제는 초등학교보다 중학교 음악 수업에 매우 높은 비율로 시행되고 있었다. 음악 수업시수 확대에 대한 중학교 음악교사의 요구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개별화 수업의 활성화를 위한 국가차원의 행정 및 재정지원에 대하여 중학교 음악교사들의 요구가 초등학교 교사들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개별화 음악 수업에 대한 현장 교사의 관점을 수용한 연구로서 추후 음악교과 관련 정책수립 시 학교급별 차이를 반영할 필요를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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