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07 - 42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연구는토론주제와관련하여사전훈련을제공하는웹기반토론에서토론을지원하기위한루브릭유형이토론과정과성과에미치는영향을탐구하는것을목적으로하였다.이를위해대학생23명을7그룹으로나누어3그룹은자기평가를할수있는루브릭Ⅰ을제공하고나머지4그룹은자기평가와동료평가를할수있는루브릭Ⅱ를제공하였다. 실험은총3차시에걸쳐진행되었으며1, 2차시는토론주제와관련하여자신에게설명하기활동으로사전훈련을진행하였고3차시에는웹기반동시적토론을진행하였다. 웹기반동시적토론을마친후에는모든학습자들이개인논증문을최종산출물로제출하였다.연구결과토론과정에서팀원간의의사소통이해도는루브릭II를제공받은그룹이통계적으로유의하였으나토론과정만족도, 집단응집성측면에서그룹간의차이는통계적으로유의하지않았다. 이는제공받은루브릭을활용하여다른사람의논증문을평가한것이팀원간의의사소통에긍정적인영향을끼친것으로예측해볼수있다.논증의질을측정한토론성과에서는루브릭Ⅱ를제공받은그룹이루브릭Ⅰ을제공받은그룹보다더높은토론성과를나타냈으며통계적으로유의하였다. 이는루브릭Ⅱ를제공받아동료평가를실시한그룹의의사소통이해도가높았던연구결과를고려할때동료평가를통한의사소통이해도의향상이효과적인토론을이끌어논증의질을향상시키는데영향을미친것으로여겨진다.본연구결과는토론주제관련사전훈련을제공하는웹기반동시적토론에서학습자에게동료평가를적용하는것이의사소통이해도를높이고논증의질을향상시키는데효과적이라는것을시사해준다. 또한효과적인토론을위한토론지원전략을탐구하기위해서는학습자특성을고려한전략이고려되어져야한다는것을실증적으로보여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