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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57 - 28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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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행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의 구성 체제와 내용에 대한 문제점을 진단하여 그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영어 교과서의 수준과 질의 다양화를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검정 영어 교과서 3종의 단원 구성 체제, 소재 및 의사소통기능, 놀이 활동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50개교 81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현행 교과서의 만족도와 개선점에 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교과서 활용 정도, 만족도, 구체적 개선 사항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단원의 전개 방식에 있어서 3종의 교과서 모두 듣기→말하기→읽기→쓰기의 순서로 언어의 네 기능을 제시하고 있어서 언어의 네 기능을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제한점이 있었다. 또한 차시의 전개 방식도 전통적인 제시-연습-발화 모델(PPP model)을 따라매 수업이 동일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둘째, 소재의 다양성 측면에서는 영어과 교육 과정에 제시된 소재 목록 중에서 전혀 사용되지 않은 것들이 많았다. 예를 들어, 교양, 정서 순화, 애국심 함양 등의 소재는 거의 다루어지지 않았다. 의사소통기능의 경우, 교재별 편중의 정도는 차이가 있었으나, 대체적으로 ‘사실적 정보 교환’과 ‘친교 활동’에 지나치게 편중되어 있었다. 셋째, 언어 기능별 놀이 활동은 여전히 음성 언어에 강조점을 두고 있었다. 넷째, 교사들은 현행 교과서에 대해 말하기 활동 능력 신장의 적절성에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학습 분량의 적절성에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언어 기능별 활동에서는 쓰기 활동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게나타났다. 현행 교과서에 대한 기타 개선 의견으로 출판사별 교과서의 수준 차이, 학년간의 수준차이, e-교과서에 대한 개선 의견 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다양한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 개발을 도모함으로써 교사와 학생들의 교과서 선택권을 확대하여 2010년 교과서 선진화 방안의 목표인학습자 친화적인 미래형 교과서 보급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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