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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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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393 - 41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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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3, 4학년 영어 우수 수업에서 아동의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해 교사가 시도하는 거시적‧미시적 스캐폴딩 유형을 알아보고 그 의미에 대해서 탐색해 봄으로써 향후 영어 교사들의 보다 효과적인 수업 설계 및 진행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에듀넷에서 우수 수업으로 선정된 3학년 7개, 4학년 6개, 총 13개 수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는 수업 설계를 하는 동안 거시적인 스캐폴딩을 설정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스캐폴딩 유형은 학생의 수준에 맞는 수업 목표 설정을 위한 확인과 구체화하기, 학습 방법 설정을 할 때 학생의 인지 수준과 언어 수준의 격차를 좁히기 위한 도움 마련, 학습 방향 및 내용 구성에 있어서의 다양한 매체의 활용과 학생의 삶과 연관 짓기 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미시적 스캐폴딩 기준에서 볼 때 각 차시별 수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스캐폴딩 전략 유형이 달랐음을 알 수 있었다. 첫 차시에서는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하고, 주요 표현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유형들을 중점으로, 중간 차시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정확한 표현의 습득과 발화를 위한 전략을 사용하였다. 마지막 차시에서는 개인화 요구를 통해 목표어와 학생의 삶을 연결 짓는 스캐폴딩 전략 활용이 두드러졌다. 각 교실 상황 및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수업 목표와 활동 내용에서 차이가 있다는 점에서 볼 때 교사는 수업 중에서만 나타나는 미시적인 스캐폴딩 전략의 활용을 넘어서서, 학생들의 효과적인 영어 학습을 위하여 수업 설계 단계부터 거시적인 관점에서의 스캐폴딩을 설정하여 수업 목표와 활동을 설계하도록 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며 수업 운영 중에는 미시적 스캐폴딩 전략을 적극 활용하여 학생들이 수업의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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