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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033 - 1,05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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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을 실험 참가자로 하여 질문생성 조건과 교재 의미연결성 수준과 선행지식 수준이 설명적 교재의 중심내용 이해에 미치는 효과를 실험ㆍ검증한 것이다. 독립변인은 질문생성 조건(사고질문ㆍ기억질문ㆍ무질문), 교재 의미연결성 수준(하위ㆍ상위) 및 선행지식 수준(하위ㆍ상위)이며, 실험요인의 배치는 3×2×2의 요인설계로 하였다. 세 독립변인 모두 피험자간 변인이었다. 종속변인은 주요점 회상 점수와 글 전체 및 단락의 중심내용 파악 점수였다. 이상의 독립변인들의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가 검증되었다. 그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wh 신호단어를 사용하여 생각을 요구하는 사고질문을 생성하면서 글을 읽는 것은 질문을 생성하지 않고 글을 읽는 것보다 읽은 글 내용의 주요점 회상과 단락의 중심내용 파악을 촉진시켰다. 그리고 기억질문을 생성하면서 글을 읽는 것은 질문을 생성하지 않고 글을 읽는 것보다 단락의 중심내용 파악을 촉진시켰다. 한편, 주요점 회상, 글 전체 및 단락의 중심내용 파악에서는 사고질문 생성 조건과 기억질문 생성 조건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교재 의미연결성의 높고 낮음의 효과는 주요점 회상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의미연결성이 높은 교재보다 낮은 교재가 글 전체의 중심내용 파악을 촉진시킨 반면에, 의미연결성이 높은 교재는 낮은 교재보다 단락의 중심내용 파악을 촉진시켰다. 셋째, 질문생성 조건, 교재 의미연결성 수준 또는 선행지식 수준 간의 상호작용효과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즉, 사고질문 생성이 무질문 조건보다 주요점 회상과 단락의 중심내용 파악을 촉진시킨 효과는 교재 의미연결성 수준과 선행지식 수준에 관계없이 나타나며, 또한 교재 의미연결성 수준 간에 글 전체 또는 단락의 중심내용 파악이 차이가 있음은 선행지식 수준에 관계없이 나타난다. 이러한 결과들은 Wittrock의 생성학습이론과 Kintsch의 교재이해이론과 상황모형의 관점에서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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