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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561 - 57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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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교과서 선정 교사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통하여 검인정 교과서의 선정제도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구안하여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과서 전문가인 15명의 패널을 구성하여 3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델파이 형태는 표준 델파이라고 할 수 있는 지필형을 선택하였다. 델파이 조사는 2014년 5월부터 7월까지 걸쳐 수행되었으며, 3회에 걸쳐서 조사를 하였다. 델파이 조사를 통해 연구의 결론에 해당하는 교과서 선정 제도의 개선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서 선정 단위에 있어서는, 현재와 같이 개별 학교 단위에서 교과서를 선정하되, 소규모 학교에서는 자발적인 교과서 선정 공동 위원회를 두어 효율적으로 교과서를 선정하도록 한다. 둘째, 교과서 선정 과정과 절차에 대한 개선안으로는, 교과서 선정을 위해 전시본 제공 시에 지도서 및 학습용 CD 등을 제공하여 종합적인 교과서 선정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교과서 선정 후 수시 변경에 대한 개선안으로는, 교과서 사용 중에 필요에 따라 새로운 학년의 교과서를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선정 과정을 간소화하여 학교와 학생들의 수준에 적절한 교과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교과서 선정 시 발행사의 공동 설명회 기회 부여에 대한 개선안으로는, 시·도교육청에서 주관하고 발행사가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전시하는 설명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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