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703 - 72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 영어에서의 문자 해독 능력 및 읽기 유창성과 더불어 영어 흥미도가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영어 흥미도가 문자 해독 능력 및 읽기 유창성과 독해력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밝히고자 A 사립초등학교 6학년 아동 총 95명을 대상으로 문자 해독 능력, 독해력 및 영어 흥미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문자 해독 능력과 읽기 유창성 측정을 위해 Good과 Kaminski(2011)에 의해 고안된 읽기 능력 측정 도구인 DIBELS(Dynamic Indicator of Basic Early Literacy Skills) Next Assessment를 사용하였다. 독해력 측정을 위해서는 한국형 렉사일 검사인 E-LQ 온라인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영어에 대한 흥미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영어 학습 및 영어책에 대한 흥미도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한글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Pearson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고 표준 다중 회귀분석과 3단계 매개 회귀분석 기법을 실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 문자 해독 능력과 읽기 유창성은 독해력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또한 문자 해독 능력의 하위 요소인 문자 인식, 음소 인식, 단어 인식과 독해력과의 관계에서는 문자 인식을 제외한 두 요인이 독해력과 유의한 상관을 보였으며, 세 요인 모두 독해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영어 흥미도는 독해력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초기 읽기 단계에서 습득되는 문자 인식, 음운 인식, 단어 인식 같은 문자 해독 능력은 독해력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훗날 능숙한 읽기 능력을 위해 습득 되어야할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