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913 - 93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교사를 위한 SSI 교육 프로그램(SSI4T: Socio-Scientific Issues For Teachers)을개발하여 예비 과학 교사를 대상으로 적용한 후 예비 교사들의 SSI 교수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SSI 교육 프로그램은 예비 과학 교사들이 다양한 SSI 수업에 참여하면서 의사결정에 직접 참여해보는 과정과, 교사로서 SSI 수업을 개발하고 시연해보는 경험, 그리고동료들과의 반성적 토의를 통해 SSI 교수의 특징에 대해 되짚어보는 과정을 포함하였다. 본 연구자들은 이러한 세 과정을 통해 예비 교사들이 SSI의 본성을 이해하고, SSI 수업이 지니는 특성에 대해 보다 심도 있게 이해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는 서울시에 위치한 사범대학에서 과학교육론 관련 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19명의 3, 4학년 예비 과학 교사들(물리교육 전공 8명, 화학교육 전공 11명)이 참여하였다. SSI 교육 프로그램은 1주일에 40-50분가량 총 11주에 걸쳐 진행되었다. 자료는SSI 교육 프로그램 전후 SSI 교수에 대한 의견을 묻는 글쓰기와 예비 교사들이 수업을 진행하는7주간 그들의 수업과 수업에 이어 진행된 토의 내용들을 비디오로 녹화하는 방식으로 수집되었다. 연구 결과, 예비 과학 교사들은 SSI 교수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SSI의 본성과 수업의 특성에 대해구체적으로 인식하게 됨을 알 수 있었다. 그들이 인식한 SSI 교수의 목표(초점이나 방향)는 크게네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과학기술이 단순히 사회와 연관된다는 사실을 전달하는 것을넘어, 과학기술이 본질적으로 윤리적 특성을 포함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도록 도와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과학 수업에서 도덕, 윤리적 측면에 대한 교육을 함께 수행해서 학생들의 도덕적인 민감성, 가치관, 책임의식을 함양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셋째, SSI를 둘러싼 다양한 입장에대해 구체적으로 탐색해 보는 기회를 제공해야 하며 넷째, SSI를 통해 윤리적 갈등을 경험하도록유도하고, 이 과정에서 SSI에 관한 자신의 입장 및 가치관을 내면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인식의 변화는 SSI에 관한 교사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 고려될 필요가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