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1
수록면
1,021 - 1,04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의 수학교과에서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흥미, 외적동기가 수학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흥미, 외적동기, 수학 성취도에 있어 남녀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주요변인 간 경로에 있어서 남녀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고등학교 수학교과의 운영에 있어서 남녀의 성취도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PISA 2003의 한국 교등학교 1학년 학생 5374명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을이용하여 구조계수를 추정한 후, 잠재평균분석 및 다집단 분석을 실시한 결과, 흥미는 수학 성취도에 정적인 영향이,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외적동기는 수학 성취도에 부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잠재평균분석 결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흥미, 외적동기가 수학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은 남녀 간의 유의미한 차이는 없으나, 다집단 분석 결과에서는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보다 강한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수학 성취도 향상에 있어서 남녀 간의 상이한 학습관리가 필요하며, 여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흥미, 외적동기를 높여주기 위한 방안을 강구해야 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