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9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문항반응이론에 근거하여 초등학교 교사의 교수역량 평가지표의 문항특성과 피험자 신뢰도를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일반화부분점수 모형을 적용하여 초등학교 교사의 교수역량 평가지표의 문항변별도, 문항난이도, 문항범주난이도 등을 살펴보았다. 또 피험자 신뢰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초등학교 교사의 교수역량 평가지표의 검사정보함수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검사정보함수를 살펴본 결과, 초등학교 교사의 교수역량 평가지표는 대체적으로 교수역량 수준이 중간 이하인 교사의 교수역량을 보다 정확히 추정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문항특성과 관련된 모수들을 살펴본 결과, 초등학교 교사의 교수역량 평가지표는 문항난이도와 문항변별도가 대체로 낮은 문항들로 구성되었다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문항범주난이도의 분석에서 특히 문항 2(교과내용지식 이해력), 문항 12(발문/피드백)와 문항 28(존중/애정)의 범주난이도의 범위는 인간의 능력 특성을 벗어난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들 문항들은 삭제하거나, 문항범주를 조정하거나, 그 내용을 수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여겨진다. 본 연구를 통하여 밝혀진 바를 근거로 하면, 초등학교 교사의 교수역량 평가지표는 초등학교 교사의 교수역량의 수준을 고려하여 적용하거나 그 결과를 해석할 때에는 본 연구의 결과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여겨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