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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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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전자무역연구 전자무역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7 - 4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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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무역을 통하여 중소기업은 용이한 해외시장의 개척, 마케팅이나 거래의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기업의 무역 환경이 근본적 개선을 통하여 무역 절차를 효율화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그러나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하여 전자무역의 활용 수준이 크게 떨어지고 있는 수준이고, 이용 범위도 계약의 이전 단계인 시장정보 수집, 거래처 발굴 등의 일부에만 국한되어 이용이 되고 있으며, 거래의 실질적인 부분인 계약, 통관, 대금결제 부문에서는 거의 이용이 되지 않고 있다. 또한 그 사용빈도도 일회성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의 목적은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상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연구함으로써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도입을 촉진시키는데 기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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