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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전자무역연구 전자무역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19 - 14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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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아세안 경제공동체출범을 계기로 ASEAN에서 한국, 중국, 일본의 수출경쟁력의 분석, 특히 중국과의 수출경쟁력을 고찰함으로써 ASEAN에 대한 기업진출 전략 및 무역정책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논문구성/논리: 제1장에서 서론을 진술하고, 제2장에서 ASEAN 내의 교역 동향과 한국의 수출경쟁력에 관한 기존 연구를 고찰하도록 한다. 제 3장에서는 수출경쟁력 분석방법과 연구에 사용된 자료에 대해 면밀히 검토한다. 제4장에서는 ASEAN에서 한중일의 수출경쟁력을 다양한 방법을 통해 분석하고, 그에 따른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한다. 제5장에서 결론을 제시한다. 결과: 철강 및 비철금속, 일반기계, 전기기기 등은 한국의 무역특화지수에서 수출특화상품이며 동시에 2000년에 비해 수출경쟁력이 높아졌다. 시장비교우위지수는 2014년 기준으로 한국 5개, 중국 8개, 일본 7개 관련 산업에서 비교우위를 가지고 있다. 한국의 산업내 무역지수는 중간재 수출에서 ASEAN에 일방적으로 수출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MSER-ESDR은 중국에 대한 한국의 전반적인 수출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는 것을 보인다. 반면에 일본에 대해서는 한국의 수출경쟁력이 우위에 있거나 강화되는 것으로 보인다. 향후 한국의 수출경쟁력 제고를 위해 ① 다양한 지역 생산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② 각 국가별 특성을 활용하여 비교우위에 입각한 가치사슬을 최적화하여야 하고 ③ 소비재시장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④ ASEAN FTA를 적극 이용하여야 한다. 독창성/가치: 한중일 삼각무역관계의 변화로 인하여, 한중일의 생산거점과 소비재시장으로서 ASEAN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본 논문은 무역자료를 이용하여 한중일의 수출경쟁력을 산업별뿐만 아니라 생산단계별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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