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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전자무역연구 전자무역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71 - 9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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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논문은 한국의 국경간의 전자상거래를 활성화시키는 방안으로 중국시장에서 해외직접판매(해외역직구)를 중심으로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의 국경간 전자상거래의 경쟁력을 살펴본다. 그리고 향후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방안들을 모색해 본다. 논문구성/논리: 본 논문은 한국의 국경간 전자상거래에서 중국시장에 대한 해외직접판매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제1장 서론에 이어 제2장은 국경간의 전자상거래에 대한 일반적인 고찰을 다룬다. 국경간의 전자상거래 개념과 선행연구에 대해 고찰을 하였다. 제3장에서는 중국의 해외직구시장 현황과 한국의 해외직판시장의 현황, 그리고 법률 및 제도를 살펴보고, 중국시장의 해외직판에 대한 SWOT분석을 하였다. 제4장은 중국의 전자상거래 활성화방안을 모색한다. 마지막 장은 결론으로 구성한다. 결과: 한국의 온라인 쇼핑업체가 중국시장에 해외직접판매를 촉진시키기 위한 방안은 첫째, 중국 전자상거래 시범지역을 이용하여 비용을 절감하여야 한다. 둘째, 중국 현지화를 통해 물류 및 결제 역량을 강화하여야 한다. 셋째, 중국 소비자별 차별적인 마케팅을 수립하여 고객유치에 힘써야 한다. 넷째, 신속한 수출통관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해 수출절차를 간소화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한국 정부의 법률, 제도의 개선과 금융부문의 전폭적인 지원정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독창성/가치: 최근 FTA를 타결한 최대 교역국인 중국시장의 해외직구시장에 대해 고찰하고, 한국의 중국에서 해외직접판매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본 연구와 다른 논문과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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