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23 - 14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일본에서 행하여진 국내외 학력 및 교육과정 현황 조사의 결과 분석과 초․중․고등학교 현장 조사를 바탕으로 일본의 과학교육이 가지고 있는 제문제점을 고찰하고,일본의 새로운 과학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침과 과학교육과정의 개정에 미친 영향과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이번 연구에서는 일본의 현행 교육과정 아래에서 행하여진 과학 교과와 관련된 국내외 학력 및 교육과정 현황 조사를 크게 국제 조사 결과와 국내 조사 결과로 나누고, 이를 다시 (1)과학 학업 성취도와 과학 학습 내용에 관한 측면, (2)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정의적인 측면,(3) 과학 수업 환경 측면의 세 가지로 세분하여 고찰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가 얻어졌다. 먼저, 국내외의 학력조사에서 일본 학생들은 높은 성적을 나타내었지만, 일부 영역에서는기초적인 지식과 이해력이 부족하였고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국제적 통용성 아래 새로운 학습내용이 초등학교 과학 교육과정에 도입되고 일부 학습 내용의 이수시기가 조정되었다. 둘째, 국내외의 학력조사를 통하여 일본의 초․중․고등학생들은 공통적으로 ‘추론’, ‘설명활동’ 등에 있어서 부족함을 보였고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수업 시간의 증가를 통한 여유 있는과학 수업 시간을 확보하고, 문제 해결 활동 및 추론 활동을 강조하며 초등학교와 중학교간의연계성 있는 내용을 구성하는 등의 과학 교육과정 개정이 행하여졌다. 셋째, 과학 공부에 대한 일본 학생들의 의욕은 초등학교에서 중․고등학교로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점차 낮아지고, 과학을 중요하다고 여기는 의식도 높지 않았고, 과학에 대한 자신감 또한 대단히 낮았다. 이를 극복 위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실생활 관련내용을 종래에 비하여 더욱 도입하는 등의 개선이 새로운 과학 교육과정에서 행하여졌다. 넷째, 학생들의 수업 환경에 대한 조사 결과 과학 학습의 기반이 되는 자연 체험 및 생활 체험의 부족함이 초․중․고등학교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났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초․중학교 과학 수업 시간이 증가되었고, 고등학교에서는 ‘과학 과제 연구’ 과목이 신설되는 등, 증가된 과학 수업 시간에 자연 탐구와 체험을 위한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 등의 구안이 새로운 과학 교육과정에서 행하여졌다. 이번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는 일본의 새로운 교육과정 개정의 청사진에 해당하는 답신의 문헌적 근거를 확실하게 할 수 있었고, 새롭게 개정된 일본의 과학 교육과정의 개정방침의 내용 이해와 문서화된 과학 교육과정의 개정 내용과의 연계성을 명확하게 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