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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65 - 18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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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국어과에서 다루어지는 요약하기 학습 내용이 무엇인지, 이러한 내용들이 영역별, 학년별로 연계성 있게 구성되어져 있는지, 요약하기를 독해전략으로 지도한 선행 연구에서의 요약하기 학습 내용을 반영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국어 교과서 분석 결과 중요한 내용 찾기, 관련어 통합하기, 관련 문단 통합하기, 중심 문장 찾기가 국어과에서 다루어지고 있으나 중요한 내용 찾기가 절대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관련 문단을 통합하는 것은 고차적인 사고과정을 요하는 도전적인 활동인데 6학년에 한 차례이루어짐으로써 문단 통합에 대한 기술을 학생들이 습득하기에 제한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설명문의 구조를 활용한 요약하기 학습이 6학년에서 한 차례 이루어졌다. 하지만 설명문의 구조는 다양하기 때문에 한 차례 글의 구조를 배우는 것만으로 학생들이 설명문의 구조를이해하여 이를 요약하기에 활용하기에는 연습 기회가 충분치 않아 보인다. 요약하기 학습내용은 읽기 교과서에 집중되어 있으며 읽기 교과에 요약하기가 학습내용으로 등장하는 경우에도 말하기, 듣기, 쓰기의 동일 단원에서는 요약하기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요약하기 규칙이나 글의 구조를 학습하여 요약하기 기술을 습득하는 내용이 국어 교과에 제시된 점에서 요약하기에 관한 선행연구에서 이루어진 지도 내용이 교육 현장에도 적용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현행 초등학교 국어 교과에서 다루어지는 요약하기 학습은 주로 중요한 내용을 찾아 나열하는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이며 다양한 요약하기규칙을 활용하여 요약문을 완성하거나 글의 구조를 활용하여 요약하기를 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제한되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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