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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전자무역연구 전자무역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5 - 5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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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전자상거래 분야를 중심으로 그 동안 수행되어진 실증연구의 동향을 분석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나아가 구조방정식을 중심으로 한 고급통계이론을 전자상거래 실증연구 부문에 적극적으로 접목하여 향후 실증적 연구가 보다 명확하고 정교화 하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논문구성/논리: 제1장 서론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배경에 대해 논의하였다. 제2장은 전자상거래 분야의 연구동향으로 우리나라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2011-2015년까지 수행된 연구를 분석하고 있다. 제3장에서는 실증적 연구논문에서 발생하고 있는 방법론적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크게 구조방정식 모델의 활용문제, 다중공선성의 문제, 공동방법편의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제4장은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한 방법론적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제5장은 결론부분으로 연구의 내용을 요약하고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결과: 구조방정식 모델에서, 확인적 요인분석을 적극 활용하여 척도의 개발이나 그룹 간 평균의 비교를 하는데 사용할 필요가 있다. 또한 지표의 사용문제와 분석 툴의 선택을 연계하여 연구목적에 부합하는 연구방법이 되어야 한다. 아울러, 실증분석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다중공선성의 진단과 조치를 명확히 함으로써 연구결과의 신뢰도를 높여야 할 필요가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마지막, 공통방법편의의 경우도 연구결과를 왜곡할 가능성이 크므로 효과적으로 이러한 부분을 진단하고 처리해야 한다. 독창성/가치: 본 연구는 전자상거래 분야 실증연구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연구의 정교화를 위해 최근 많이 요구되고 있는 통계적 방법론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기준에서 볼 때 발생 가능한 다양한 방법론적 문제점을 파악하여 제시하고 이의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관련 실증연구가 확산될 뿐 아니라 보다 정확한 연구가 되는데 있어 기여하는 바가 클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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