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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우리춤과 과학기술 우리춤과 과학기술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59 - 189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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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의 주류 선택속성 연구를 바탕으로 관광객의 전통주의 선택속성을 찾고, 관광객의 특성에 따라 전통주의 선택속성이 달라지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관광객의 전통주의 선택속성요인으로서 ‘복분자주 인식’ 요인, ‘복분자주 특성’ 요 인, ‘복분자주 정보’ 요인, ‘복분자주 브랜드 가치’ 요인의 네 가지 요인이 도출되었다. 또한, 관광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관광행태적 특성에 따른 전통주의 선택속성 요 인은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서는 연 령, 월평균소득은 ‘복분자주 브랜드 가치’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거주지에 서는 ‘복분자주 정보’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관광행태적 특성에서는 방문 횟수는 ‘복분자주 정보’ 요인, ‘복분자주 브랜드 가치’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 고, 방문전 인식과 방문동반자에서는 ‘복분자주 브랜드 가치’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존의 주류 선택속성으로부터 전통주의 고유한 속성을 도출하였으며, 제 3회 고창 복분자 축제에서 실증조사 한 결과, 관광객이 전통주를 선택하는데 영향 을 미치는 결정 요인을 밝혀냄으로써 지역축제 마케터에게 유용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 향후에는 우리의 전통주인 복분자주를 세계적으로 알리고, 프랑스의 와인 관광과 같은 전통주를 중심으로 한 관광 상품을 개발하여, 관광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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