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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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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우리춤과 과학기술 우리춤과 과학기술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9 - 5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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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의 발달로 인한 소득증대, 여가시간의 증가는 인간적인 가치와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욕구를 불러일으키며 이는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 즉 연극, 음악, 무용 등 공연예술에 대한 수요의 증가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러나 문화소비계층이 점차 늘어나고 대중예술의 관심이 증폭되어 가는 현시점에서도 한국문화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과 시선은 갈수록 후퇴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금까지의 무용의 대중화를 위한 연구사례들은 대체적으로 학문적 고찰을 통한 대중화의 이론적 틀을 제시하는 노력과 대중들의 인식 실태 및 현황을 통해 대중화 방안을 모색하려는 움직임을 보여 왔다. 이러한 연구들이 기존의 문헌연구와 함께 정책적 방향에서 문제점과 대안점을 제시하려는 노력을 보이고 있으나, 모든 부분에서 그에 따른 보다 구체적인 심층분석과 사회 흐름과 동향에 맞춘 실질적인 대안이 요구되고 있다. 최근 문화콘텐츠 시장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한국문화의 경쟁력을 갖추고 세계에 알릴 수 있는 독창적인 콘텐츠와 기술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감성기반의 3D 아바타 시뮬레이션’을 통한 우리춤의 대중화 방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기존의 기계적인 딱딱한 모습의 아바타가 아닌 인간의 모습과 흡사한 표정과 감정이 담겨 있는 아바타를 3D 시뮬레이션에 접목하여 우리춤을 구현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독창적인 콘텐츠 개발과 3D 시장이 열세를 보이고 있는 IT 시장에서 ‘감성인식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3D 아바타 시뮬레이션’은 한국춤을 소재로 한 2D,3D 콘텐츠 개발이 전무하고, 융복합 교육이 강조되는 현시점에서 우리춤의 대중화와 함께 무용교육과 무용교구 그리고 3D게임, 3D 공연, 학제간 융복합 연구 등 여러 방면에서 활용가치가 높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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