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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우리춤과 과학기술 우리춤과 과학기술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76 - 208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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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문화혼합의 주요 거점이었던 뉴올리언스에서 흑인․백인․혼혈인들은 서로를 주시하며 거부감 없이 춤 혼합을 이루었다. 아프리카의 토속춤 요소에 유럽의 민속춤이 섞이고 사교춤의 형식이 더해지며 재즈가 탄생하였다. 그리고 재즈는 민스트럴쇼를 통해 전문화되었다. 이 공연에서 주바댄스와 탭댄스가 이루어졌는데 이 댄스들은 오늘날 재즈댄스의 전신이라 할 수 있다. 뉴욕에서 탭댄스는 벅앤버블스를 통해 흑인춤으로 거듭났다. 탭댄스는 브로드웨이에서 뮤지컬로 인기를 끌었고 백인 뮤지컬 스타들이 영화에서 활약하면서 전성기를 구가하였다. 1930년대 또 다른 인기 재즈는 스윙이었다. 스윙으로 인해 재즈는 주류문화로 편입하였고 백인들은 스스로 창조적인 방향으로 재즈를 주도하였다. 재즈의 인기와 주류적 성격은 브로드웨이 뮤지컬에서의 성공을 이끌었다. 우리나라에서 재즈댄스가 1920년대 후반부터 시작되어 오늘날에는 방송댄스로 도 활용되고 있다. 이렇듯 재즈는 역사 속에서 여러 문화를 용광로처럼 녹이는 잡종적 형태를 보이며 ‘미국적’인 방식으로 발전한 광범위한 ‘미국춤’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재즈는 동작 형태의 공통점 보다는 역사적 맥락에서의 공통점을 갖는 춤이라 할 수 있으며 공연자의 개성, 오프비트의 춤사위, 즉흥성은 여전히 재즈에 살아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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