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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운대학교 건설환경연구소 청운대학교 건설환경연구소 논문집 청운대학교 건설환경연구소 논문집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57 - 16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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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터널 내 통과차량에 의하여 발생하는 풍하중에 대한 상대적으로 긴 파형강판터널라이닝의 동적거동을 다양한 차량통과조건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구조물의 복잡성으로 인하여 많은 요소를 요구하는 바 사용프로그램의 제한으로 인한 터널길이의 제한을 극복하기 위하여 적절한 하중함수의 적용을 통한 합리적인 시간이력해석방법을 이용하여 해석 가능한 최대길이를 가진 터널모형의 거동을 분석하였다. 결과로부터 차량의 속도와 풍속이 증가함에 따라 응답변위 또한 증가하였고 연속주행의 경우는 단독주행보다 4.5%의 증가를 보여 영향이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차량이 120㎞/h로 교차 주행할 경우 단독주행에 비해 최대 2배에 가까운 최대변위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계 시에는 이를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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