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우리춤과 과학기술 우리춤과 과학기술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25 - 14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문화 예술 축제의 서비스․관광 행태를 ‘서울빛초롱축제’ 관람객을 중심으로 축제에 대한 이미지와 축제의 만족도 등을 조사․분석하여 관광 축제로서 서울빛초롱축제의 서비스․관광 행태와 정체성을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핵심 요인인 ‘서울빛초롱축제’는 2009년 ‘서울세계등축제’라는 이름으로 서울 종로구 청계 광장을 중심으로 시작되었으며, 2014년부터 민간 주도형 축제로 전환하고, 명칭도 ‘서울빛초롱축제’로 바꾸면서 빚어진 새로운 축제 브랜드와 기존 축제의 아이덴티티 확립에 있어서 일부 단절이 발생할 수밖에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서울빛초롱축제’의 서비스․관광 행태와 정체성 분석을 통해 축제 아이덴티티를 확립시키고자 하였다. 본 조사에 따르면 ‘서울빛초롱축제’를 찾는 관람객들 등(登) 전시를 관람하기 위해 축제를 방문하는 것으로 축제의 주제 등(登)과 테마에 대한 관심을 가장 높게 보이며 전통과 역사에 대한 등(登) 관람을 원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서울빛초롱축제’의 가장 핵심 요소인 등(登)의 제작 방식에서 보여 지는 전통적인 이미지에서 비롯된 것으로, 관람객들은 ‘서울빛초롱축제’를 통해 한국적인 테마를 원한다고 분석되었다. ‘서울빛초롱축제’는 전통 등(燈) 중심에서 전통과 현대의 빛이 융합된 축제로 관광 상품화를 추진, 세계적인 축제로 육성시키려는 축제의 발전 방향을 밝힌 바 있다. 이를 위해 ‘서울빛초롱축제’는 기존 축제가 가지고 있는 브랜드를 기반으로 전통이 재해석될 수 있는 축제 정체성을 확립해 나가야 한다. 본 연구자의 ‘서울빛초롱축제’ 정체성 분석을 통하여 다른 축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고유성 확립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