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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치교량의 미관과 경제성을 고려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가 라이즈 비, 경간 비, 아치축선의 형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아치교량의 여러 설계변수를 통해 현재 고려하고 있는 자중뿐만 아니라 활하중 및 지진하중을 결정인자로 추가하여 기본설계단계에서의 교량형태 선정 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해석결과 경간 비는 100:1.56:2.67, 라이즈 비는 1/4일 경우 주경간부 최대단면력이 40% 감소하였으며 아치리브부 형상은 포물선인 경우 구조적 안정성이 10%증가되었다. 내진해석결과 아치리브의 형태가 포물선인 경우 쌍곡선인 경우에 비해 아치리브부 최대변위가 10% 감소하였다. 기본설계단계에서 현장 여건으로 인한 경간비, 라이즈 비의 제약을 받을 경우 아치축선 형상을 포물선으로 설계하면 구조적 안정성을 높일 수 있을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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