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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 치안정책연구 치안정책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59 - 292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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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수많은 도로보수(road maintenance) 및 확장공사(extension works)가 전국적으로 행해지고 있다. 또한 건설(construction) 및 토목공사(engineering works) 등과 같이 도로를 점용(private use)하는 공사도 매우 자주 발생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공사구간(work zones)에서 교통(traffic)을 효율적으로 통제(control) 또는 조절(co-ordinate)하지 못할 경우 이곳은 교통사고(traffic accidents)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을 제공하게 된다. 또한 교통혼잡(traffic congestions)으로 인해 이용자들에게 상당할 불편을 줄 뿐만 아니라 막대한 사회적 비용(social cost)을 유발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공사구간에서의 교통흐름을 적절히 조절하는 업무 즉, 교통유도(traffic guidance)업무의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교통의 선진국이라 일컫는 미국, 일본의 교통유도업무를 국가적 차원에서 관리하고 있다. 교통유도원에 대한 교육 및 자격증제도를 두어, 자격증을 보유해야만 교통유도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는 공사구간에서 교통유도업무를 소홀히 할 경우 공사의 효율성 저하는 물론 자칫 대형 교통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통유도의 개념을 명확히 정립하고, 선진국의 운영 사례를 분석하여 우리나라에서도 교통유도업무를 제도화하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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