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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전북대학교 동북아법연구소 동북아법연구 동북아법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5 - 5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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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90년대에 중국의 사회 경제 환경에 중대한 변화가 일어났다. 중국 정부는 인류 사회발전 사회 발전 도중에 어떠한 국가도 겪지 않고시도해 보지 않은 사회주의시장경제를 선택하였다. 비록 많은 국내외학자들은 현재 중국은 실질적으로 자본주의의 길을 걷고 있다고 말하지만 현재 중국의 실제 사회경제 상황과 정치제도 발전 아울러 많은정책과 입법 등의 제도를 살펴볼때 필자는 중국의 체제 변혁과 생성,그리고 끊임없이 기존 제도를 수정하면서 발전을 모색 중인 것을 부정할 수는 없다. 이것은 어떠한 국가의 어떠한 패턴과도 다르며 이것은또한 변혁중인 중국은 수많은 기회와 도전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 이에 상응하여 중국의 법률제도는 비록 단기간내에 “법적 안정성과 예견성”의 요구를 충족 시킬 수는 없지만 장기적으로 볼때 사회주의법 가치관(사회 공공이익)과 시장경제법 가치관(경제 이익) 은 최종적으로 정부와 시장의 반복적인 조화 관계를 거치게 될 것이다. 앞에서말한 이 두 개의 결합 즉 사회주의와 시장경제의 공통 가치관 - “사회공평과 질서”, 이것은 사회주의시장경제법의 핵심 가치관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가치관에서, 사회주의 시장경제 하에 형성된 중국 특유의 법률 환경속에서 국가 운용에 있어 중요한 거시적 경제 조정 수단에 맞춰, 사회 관리 기능과 시장실패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자원을 공동 분배하는 재정 활동에 국가가 적극 참여하여야 한다. 재정 과정 중에서 민주 자결, 민주 감독과 민주 관리의 재정 민주의식은 이미 형성되었다이러한 재정 민주의식은 최종적으로 이 의회를 통해서 제정되는 기본법인 헌법 형식에서 확인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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