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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9권 제1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329 - 34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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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부주의와 낮은 안전의식과 책임감 부족으로 사고 발생이 지속적인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는 화재안전에 대하여 교육을 실시한 후, 화재 안전 교육이 안전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계획된 행동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 TPB)적용하여 연구하였다. 2010년 5월 6일부터 2010년 5월 27일까지 서울시에 소재하는 1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1학년생 204명을 대상으로 조사가 이루어 졌다. 연구대상자 중 실험군 102명에게는 주 1회 50분씩 총 3회에 걸쳐 화재안전 교육을 실시하였고, 대조군 102명에게는 어떠한 화재안전교육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분석결과 화재 안전 교육 전․후 화재 안전에 관한 지식,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 통제, 안전행동 의도, 안전행동 모두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였고. 화재 안전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사후 조사에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총합 점수가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화재안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중 유의한 변수는 ‘안전행동 의도’ 로 설명력은 64.2%이었고(p<.05), 상대적 영향력은 64.9%이다. 결론적으로 사고로 인한 손상은 예방이 가능한 보건학적 문제이므로, 청소년의 안전사고 또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안전교육을 통해 올바른 지식, 태도, 행동의 변화를 유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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