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25 - 14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학교 학생 중 학교 부적응자 결정요인을 개인수준의 주관적 자료가 아닌 학교 수준의객관적 자료에 근거하여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존 연구들을 포괄할 수 있는 변수로서 학교, 교육, 교사, 학생, 부모 및 가정 요인들이 학교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첫째, 지역적으로 학교가 대도시에 비해 중소 도시, 읍면지역에 위치할수록, 학교의 규모가 커질수록 부적응자수가 많아지고, 학교의 재정이 안정적일수록 부적응자는 줄어들었다. 둘째, 교육프로그램으로서 방과후 교과 프로그램 비율이 높아질 때 부적응자가 감소하였으며, 셋째, 교사에서는 성과급의차등지급이 증가할수록, 전문성 있는 교사의 비율이 높아질수록 부적응자가 감소하였다. 넷째, 학생요소에서는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비율이 높아질수록 부적응자수가 많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계적인 측면에서 동아리 활동이 많아질수록 부적적응자수가 감소하였다. 마지막으로 부모 및 가정 요소에서 경제적인 측면을 나타내는 급식학생 비율, 보호자 지원비율이 높을수록 부적응자 수가감소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