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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65 - 8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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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전국 규모의 최근 자료를 사용하여 2008년과 2010년 소비자들의 안전의식과 안전행동에 변화가 있었는지를 조사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안전의식 수준 그리고 소비자의 안전추구행동에 영향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정리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안전의식, 안전소비자책임의식, 안전마크표시탐색행동은 2008년보다 2010년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으나 안전사고경험, 안전정보탐색, 안전제품구매, 안전사고후 불만해결행동은 두 기간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국산제품안전과 안전마크정책에 대한 소비자인식은 2008년에 비해 2010년 긍정적이었으나, 사회전반 안전, 기업의 안전경영, 정부의 안전정책에 대한 소비자인식은 변화가 없었다. 셋째, 대체로 안전의식과 안전실천행동이 낮을수록 안전사고경험이 높았고 또한 안전책임의식도 낮았다. 안전정보탐색의 경우 대략 안전사고경험이 있는 경우, 안전실천행동이 적극적인 경우 적극적이었다. 안전마크표시 확인의 경우 안전정보를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경우 적극적이었다. 안전제품구매는 대체로 안전의식이 높은 경우 그리고 안전소비자책임의식이 높은 경우 적극 구매하고 있었으며, 안전사고해결 행동은 안전정보를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경우와 안전실천행동이적극적인 경우로 나타났다. 끝으로, 안전의식과 안전소비자책임의식이 높은 경우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이 부정적이었으며, 2010년 안전정보탐색이 적극적인 경우 기업의 안전경영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대체로 2010년 소비자가 안전의식이 높은 경우, 안전정보탐색을 적극적으로 하는 경우, 안전실천행동 수준이 높은 경우 정부의 안전정책에 긍정적 인식을 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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