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8권 제5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23 - 14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력주의에 따른 대학 간 이동 증가와 간호인력 수급 불균형 해소를 위한 간호학과 편입학 정원 확대로 편입생이 급증하는 가운데, 새로운 교육과정의 중간에 놓이게 되는 편입생의 대학생활상 위기 또한 이슈화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편입 첫 학기 대학생활의 경험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통해 교육 프로그램과 교육과정 개발에의 기초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편입생의 위기 극복, 대학생활 적응 및 올바른 학업 성취에 기여하고자 한다. 2011년 4월부터 6월까지 B시의 일개 대학교 간호학과 편입생 10명을 대상으로 비구조화된 면담을 시행하였으며, Colaizzi(1978)의 현상학적 분석방법을 적용하여 편입 첫 학기 대학생활 경험의 의미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간호학과 편입생들은 첫 학기에 ‘방향을 전환함’, ‘새로운 체제로의 적응’, ‘편입생이라는 꼬리표를 담’, ‘혼돈 그 자체: 당황과 걱정’, ‘학교에 매임’, ‘내가 감당해야 함’ 등을 경험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 확인된 유의미한 현상이나 개념을 중심으로 교수진의 효과적인 지도, 맞춤형 프로그램 및 교육과정의 개발을 통해 편입생이 편입 첫 학기에 겪는 위기에 대처함으로써, 중도 탈락하지 않고 대학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하여 단기간 교육을 통한 양질의 인력 양성으로 간호인력 부족 해소에 기여해야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