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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7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21 - 13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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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금융기관이나 정부기관에 대한 해킹이나 바이러스 유포, 정보유출 등과 같은 전자정부 e-서비스품질을 저해하는 안전성(security)의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안전성을 포함한 전자정부 e-서비스의 품질을 구성하는 요인을 추출하고, 이러한 요인 중 전자정부 e-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또한 e-서비스 품질요인 중 안전성이 전자정부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반응성, 효율성, 신뢰성 그리고 안전성의 요인들이 e-서비스의 만족도에 의미 있는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지속적 사용여부에 대한 로지스틱 분석에서는 안전성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즉 전반적인 e-서비스 만족도에 안전성 차원이 의미 있는 영향을 보여주었고, 향후 지속적인 e-서비스의 활용에도 안전성은 중요한 고려 대상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e-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안전성의 제고는 보다 발전전적인 전자정부 e-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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