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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10권 제7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75 - 9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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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만들어진 사회적 경제 중간지원조직의 효율적 운영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사회경제 분야에 대한 제도화 과정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나 중간지원조직에 대한 연구가 희소할 뿐 아니라 사회적 경제조직(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 기업 등)의 기대를 반영한 연구가 없다는 점에 착안하여 중간지원조직의 역할에 대한 우선순위를 설정하고자 하였다. 사회적 경제 당사자 조직은 중간지원조직에 대한 기대가 높지만, 실제 중간지원조직은 행정조직의 말단조직으로 인식되어 정부 정책이나 사업방향에 대한 정보 전달과 인증지원, 컨설팅에 역할이 국한되어 운영되어 왔다. 이를 위해 사회적 경제 중간지원조직의 역할에 대해 전문가 조사와 IPA 조사를 통해 우선순위를 살펴보았다. AHP 분석결과 판로확대지원과 공공조달지원 등의 시장확대 영역이 높은 순위로 나타났다. IPA 분석결과 우선적 시정이 요구되는 영역으로 시장확대 부분(판로확대지원, 공공조달 지원, 공동브랜드 개발)과 역량강화영역(신규참여자 교육, 성공사례 개발)이 나타났다. 두 개의 분석결과 사회적 경제 중간지원조직은 사회적 경제 판로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역할을 우선적으로 수행할 것이 요구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사회적 경제 중간지원조직의 역할에 대한 시론적 연구로써, 사회적 경제 중간지원조직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사회적 경제 조직의 효율적 지원순위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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