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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글로벌교육연구학회 글로벌교육연구 글로벌교육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65 - 9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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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에는 시대의 유행과 사물과 관계를 바라보는 사회적 관점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따라서 한국영화 <방가?방가!>에 재현된 이주민의 표상을 기호학적으로 접근하여 현재 한국인들의 이주민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고 사회적 의미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이주민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지표와 상징은 ‘가난’과 ‘사회적 약자’라는 것이었다. 그리고 영화에 등장하는 외국인 근로자들의 국적은 다양했지만 그들의 개인적 성향이나 특징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이주민들이 이주민집단의 구성원이라는 사실만이 부각되는 경향을 나타냈다. 이 과정에서 이주민들 각자의 문화가 가지고 있는 이질성과 다양성이 서로 융합하여 내면화 되는 과정인 문화혼종성의 전개 또한 나타나지 않았다. 다음으로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이주민의 표상이 한국사회에서 갖는 의미를 살펴보고 영화의 재현방식과 사회적 함의 속에 문제는 없는지 탐색해 보았으며 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았다. 첫째, 영화에 인종주의적 편견이 존재했다. 둘째, 위와 같은 문제 상황의 설정으로 영화가 궁극적으로 주장하고자 했던 내용은 바로 다원주의를 기반으로 한 다문화 존중의 태도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었다. 셋째, 이주민은 한국인에게 언어적, 물리적 폭력을 받으면서도 법의 바깥에 있어 제대로 보호 받지 못하는 사회적 약자로 그려졌다. 넷째, 부당한 갈등의 상황을 사회와 제도의 문제가 아닌 개인의 문제, 공장장의 도덕성 문제로 간주하여 사회적 의미를 축소시키는 경향이 있었다. 우리는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다문화와 이주민에 대한 실제적인 이해를 할 수 있는 안목을 가지고 있는지 성찰하고 이주민 문제에 현실적이고 적극적으로 사고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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