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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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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10권 제1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45 - 36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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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비자들의 식품 소비 비용 중 가공식품의 비중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식품구입에서 가공식품이 차지하는 비중도 증가되었지만 이에 대한 소비 문제 및 우려도 증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공식품을 간식에 주로 이용하고 있는 청소년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가공식품관련 특성, 가공식품 표시확인행동을 파악하고 또한 이 변수와 재구매의도와의 관련성을 파악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조일자 및 유통기한 표시에 대한 확인행동은 높게 나타났지만 반면 원재료표시, 영양성분표시, 식품첨가물표시 확인행동 등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소비자들의 가공식품 재구매의도 수준은 보통을 약간 상회하였으며, 앞으로 가공식품을 구매할 가능성은 비교적 높지만 가능하면 가공식품을 구매하겠다는 의도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셋째, 가공식품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총인과적 효과를 보면 가공식품 섭취정도가 가장 크고 그 다음은 가공식품 표시확인행동, 주관적지식, 객관적지식, 안전관련 구매태도, 기업신뢰도 순이었다. 특히 가공식품 섭취정도가 많은 경우에는 오히려 표시확인행동을 하지 않으며 또한 재구매의도가 높게 나타난 것은 청소년소비자들의 가공식품에 대한 습관적인 반복구매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가공식품에 대해 친숙하거나 익숙함에 습관적으로 재구매의도가 높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이에 대한 소비자교육을 통해 식품 안전을 고려한 소비생활이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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