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PR실학회 광고PR실학연구 광고PR실학연구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79 - 10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오늘날의 광고환경에 있어서 중요한 흐름인 광고 이용에 있어서의 소비자 능동성에 대한 메타분석을 통하여, 그동안 진행되어온 새로운 광고환경에서의 소비자 능동성 관련 연구의 지형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이 분야 연구의 방향을 모색해 보았다. 이를 위해 1998년부터 현재까지 국내 학술지에 실린 관련 연구를 연구의 배경, 연구주제, 연구방법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였다. 연구주제를 살펴본 결과 광고이용, 광고수용을 주제로 한 연구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광고에서의 소비자 능동성 관련 연구에서 많이 적용된 이론 및 개념들은 무엇인지 분석한 결과 기술수용모델(TAM), 광고회피, 이용과 충족 이론, 웹 광고 모델(Ducoffe) 등이 집중적으로 다루어지고 있음이 나타났다. 사용된 연구방법들을 분석한 결과 양적분석의 활용이 대부분이었으며, 그 중에서도 설문조사 방법에 편중되어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시사점 및 향후 광고에서의 소비자 능동성 관련 연구의 방향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