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1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69 - 18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에너지 기후 변화 교육과 융합인재교육(STEAM)이 우리나라 교육현장에서 아주 중요한 주제가 되었지만, 교육의 주체인 초등학교 교사들의 이해와 인식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사의 에너지 기후 변화 교육과 STEAM 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문헌 연구와 선행연구를 통하여 에너지 기후 변화에 대한 내용을 추출하였으며, STEAM 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STEAM 교육 방법과 STEAM 교육 목적 등에 관한 사항을 추출하여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개발한 설문지를 3개 시도의 초등학교 교사 87명에게 투입하였다. 설문 결과는 빈도 분석 방법으로 처리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교사들은 에너지 기후 변화 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잘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STEAM 교육이 무엇인지 알지 못했으나 에너지 기후 변화 교육을 함에 있어 융합적 방법이 필요함을 알고 있었다. 셋째 초등 교사들이 생각하고 있는 에너지 기후 변화 교육을 해야 하는 목적이 STEAM 교육 목적과 일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현장에 있는 교사들에게 STEAM 교육에 대한 꾸준한 홍보, 연수, 또는 여러 가지 프로그램 등이 필요하다고 제언하는 바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