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61 - 167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학생들의 에너지기후변화 교육 수업에서 에너지기후변화 교육의 인식의 바탕이 되는 개념들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학생들의 에너지기후변화 쟁점에 대한 오개념을 확인하고, 에너지기후변화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의 한 초등학교의 5학년 두 학급을 대상으로 10분 동안 ‘에너지’와 ‘기후변화’하면 떠오르는 생각을 개수에 상관없이 마인드맵핑 학습지에 적도록 하였다. 이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학생들은 에너지와 기후변화에 대해 평균 35개, 39개 등의 다양한 관련 개념들을 알고 있다. 둘째, 각각의 개념에 대해서 수업 시간 및 책, 인터넷 및 TV에서 들었던 내용들을 열거하여 관련성이나 위계화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다. 셋째, 에너지는 에너지의 개념을 이해하는 용어 즉 에너지 종류 및 특징과 관련된 용어가 가장 많이 언급되었다. 넷째, 기후변화는 기후변화의 현상과 관련된 용어 즉 지구온난화, 지진과 쓰나미, 북극곰, 투발로와 같은 용어들이 가장 빈번히 등장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