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97 - 30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이 학교적응과 행복감에 미치는 일련의 부정적인 효과와 이러한 매개과정에 대한 자기통제력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서울 및 5대 광역시 소재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 1,074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지 방법을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21.0, SPSS PROCESS Macro(v. 2.16), Mplus 7을 혼용하여 사용하였다. 상관분석 결과, 스마트폰 중독은 학교적응, 행복감, 자기통제력과 모두 부적인 상관을 보였으며, 자기통제력, 학교적응, 행복감은 서로 정적인 상관을 보였다. 학교적응은 스마트폰 중독과 행복감 간의 관계에 대해서 부분적인 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자기통제력은 스마트폰 중독과 학교적응 간의 관계에 대해서 조절효과를 보였으며, 스마트폰 중독-학교적응-행복감의 매개과정에 대해서도 조절된 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절효과의 분석결과를 상세하게 보면, 자기통제력의 수준이 높은 경우 스마트폰 중독의 높고 낮음에 관계없이 자기통제력의 수준이 낮은 경우보다 학교적응의 점수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문제점 및 의미는 결론 및 논의 부분에서 기술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