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37 - 74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미국심장협회 기본소생술교육 및 재교육을 실시한 후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자기효능감 및 지각한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와 지속성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 설계는 단일군 사전-사후 반복측정설계로서 참여자는 기본소생술 교육과정에 참여한 간호학과 3학년 학생 28명이다. 설문은 교육 전, 교육직후, 교육 후 2개월, 재교육 후 4개월로 총 4회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기본소생술 교육은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자기효능감 및 지각한 수행능력에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교육의 지속효과는 교육직후보다 교육 2개월 후 지식, 자기효능감 및 지각한 수행능력은 다소 감소되었으나 유의한 차이가 없어 교육의 효과가 유지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재교육의 효과는 재교육 직전보다 재교육 4개월 후에 지식과 지각한 수행능력이 약간 감소되었으나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태도와 자기효능감은 증가되었으므로, 교육의 지속효과가 모든 변인에서 여전히 유지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결과를 바탕으로 재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의 마련과 교육효과를 지속할 수 있는 실습 중심의 다양한 교육과정을 분석 및 비교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