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69 - 376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내에서 일어나는 영유아 손상사고와 보육교사의 사회·심리적 요인과의 인과적 관계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2015년도 전국보육실태조사의 원시자료를 이용하여 3,866개의 어린집과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PC WIN 21.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영유아 안전사고유형과 안전사고원인에 기여하는 요인으로 보육교사의 스트레스와 어린이집의 교사지원이었다. 영유아 안전사고유형에 기여하는 요인으로 첫째, 보육교사 스트레스 경우, 부딪힘과 넘어짐은 직무스트레스, 업무피로도, 신체피로, 부딪힘과 넘어짐 외 사고는 직무스트레스, 업무피로도, 전체사고는 업무피로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둘째, 어린이집의 교사지원의 경우, 부딪힘과 넘어짐과 전체사고는 대체교사 및 보조교사 지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영유아 안전사고 원인에 기여하는 요인으로 첫째, 보육교사 스트레스 경우, 유아부주의는 직무스트레스, 업무피로도, 신체피로, 전체사고원인은 업무피로도, 신체피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어린이집의 교사지원의 경우, 유아 부주의와 전체사고원인은 대체교사 및 보조교사 지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어린이집의 영유아 손상사고 예방을 위한 영유아 및 보육교사의 제도 보완과 개선에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여 보육의 서비스 질 향상과 정책마련에 근거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