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2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87 - 19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개발된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 에너지와 환경 단원에 제시된 창의․인성 교수학습 활동의 과학 탐구 과정 및 STS 요소 분석을 하고자 하였다. 과학 탐구 과정은 문제의 인식, 탐구의 설계, 탐구의 수행, 자료의 해석 및 결론의 도출 과정 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고, STS 요소는 과학자 이야기, 과학사, 생활 속 과학, 첨단 과학, 진로와 직업, 과학과 윤리 및 일반 과학 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창의․인성 교수학습 활동에 제시된 과학 탐구 과정은 균형 잡히지 않았으며, STS 교육 내용에 있어서도 60%가 일반 과학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STS 요소 중 과학과 윤리가 19%, 첨단 과학 15.9%로 나타나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취지를 살리려는 의도가 어느 정도 반영되었다. 본 연구로부터 과학 교과서 개발시 교육과정의 취지를 보다 살릴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며, 과학사와 생활 속 과학 및 진로와 직업 관련 활동을 제공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