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2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85 - 9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변천에 따라 교과서에 나타난 대기환경과학에 관한 내용들의 현황과 변화를 분석하여 앞으로의 과학과 교육과정 편성에 유의미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주요 분석 대상은 제1차부터 2007 개정 초등학교 과학과 교과서이며, 교대와 사범대에서 사용하는 대기환경과학 교재에 나오는 내용들을 기초로 한 내용 분석틀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기환경과학에 관한 내용은 교육과정 변천에 따라 제2차 교육과정이후 일정한 비중을 가지고 있다가 7차 교육과정 이후 확대되고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비중이 가장 커졌다. 둘째, 초등학교 과학교육과정에서 제1차부터 2007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다루어진 것은 대기환경과학을 이해하는데 가장 기초적이며 필수적인 요소로서 사회적 요구와 부합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다루어져야 할 것임을 시사한다. 특히, 나중에 추가되어 교육과정에 반영된 것들은 사회적 요구가 반영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셋째, 대기환경과학 관련 학습 내용들은 교육과정별로 다소의 차이를 보이기는 하지만 대체로 전체 학년에 고르게 적용되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는 이들의 내용요소에 속하는 하위 요소들이 많아서 단계적인 학습이 필요했다는 것을 나타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