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10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9 - 10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과 대학생들의 교재교구 제작 과정에서 어떠한 경험과 변화과정을 겪게 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방법으로는 2017년 1학기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 과목을 수강하는 S시 소재 A대학교 유아교육과 2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 32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오리엔테이션 시간에 교과목에 대한 설명과 함께 연구과정 및 취지에 대해 안내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어떤 교재교구를 제작할지 연구자와 함께 논의하고 논의 결과에 따라 1명이 2개의 교재교구를 제작하였다. 연구자는 연구 참여자가 교재교구 2개를 만드는 과정에 대해 반성적 저널과 교재교구 제작 계획서, 교재교구 계획, 실행, 평가 단계에서 동료학생들과 이루어진 평가 내용을 기록한 평가지, 교재교구 제작 과정을 담을 포트폴리오 등을 수집하고 이를 개방코딩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유아교육과 학생들은 교재교구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있었으며. 교재교구 제작경험이 있을 때 부담감이 해소되었다. 또한 교재교구를 완성하였을 때 유아교육과 학생들은 완성도에 많은 아쉬움을 나타냈다. 유아교육과 학생들은 교재교구에 대해 다각적 측면에서 교재교구를 바라보는 시각이 생겼으며 교재교구 제작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