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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피부과학연구원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21 - 43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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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다섯 가지 눈의 형태[표준형(standard eyes, SE), 올라간 눈(up-turned eyes, UE), 내려간 눈(down-turned eyes, DE), 작은 눈(small eyes, SmE), 큰 눈(big eyes, BE)]과 아이쉐도우 톤 변화에 따른 뇌 인지 반응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여 감성반응 과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이미지 메이킹에 과학적 데이터로 활용하고자 한다. 방법: 다섯 가지 눈의 형태와 톤 변화에 따른 자극 물을 제시하여 뇌파 측정을 통한 정량적 데이터를 추출하였고, 감성반응은 어의차이 척도인 10 point scale (−5 to 5)을 사용하여 설문 문항을 구성하였다. 결과: 각성과 자극시 활성되는 상대 베타파와 상대 감마파, SEF50과 SEF90은 UE와 BE의 형태에서 증가 폭이 컸고, 이완시 활성되는 상대 알파파는 SmE와 DE에서 활성되었다. 톤 변화에 따른 뇌파 반응은 저명도에서 상대 베타파, 상대 감마파, spectral edge frequency 50 (SEF50)과 SEF90이 활성되었다. 각각 눈 형태에서 아이쉐도우 톤 변화 시 감성반응 결과는 다소 차이가 있었으나, 저명도인 dark-grayish tone에서 strong, heavy 하다고 평가하였다. 결론: 눈의 형태보다 아이쉐도우 톤 변화에 따른 생리·감성적 반응이 더 크게 도출됨에 따라 메이크업시 아이쉐도우의 톤 변화에 따라 감성을 다양하게 변화시킬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메이크업을 통하여 원하는 컨셉이나 이미지 연출시 과학적 데이터 근거 표본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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