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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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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피부과학연구원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13 - 32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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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에 대한 관심이 지대해짐에 따라 피부관리실의 증가로 업소간의 경쟁을 초래하고 이에 경쟁력 확보를 위해 피부관리실들은 각기 차별화된 서비스의 제공을 통한 고객만족에 노력하고 있다. 본 연구는 수도권에 거주하는 성인남녀 120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피부관리실 이용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으로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data coding)과 데이터 크리닝(data cleaning)과정을 거쳐, SPSS (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v. 12.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고객들의 특성(성별, 결혼유무, 연령, 학력, 직업, 월소득, 재직기간)에 따라 고객만족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P<.05). 피부미용실 피부관리 이용 고객만족도를 통해 현 피부미용실들이 문제점과 개선점을 분석하여 주 고객층의 특성에 맞는 차별화 관리 프로그램등과 피부미용실 고객서비스만족을 높일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피부미용실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경영전략 수립에 실증자료로서 그 가치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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