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35 - 14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교 여학생의 또래갈등 대처 경험, 갈등 대처 경험이 자기 자신, 친구관계,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내용을 바탕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또래갈등으로 학교 내 상담실을 찾은 여학생 10명을 선정하여 개인면담 방식으로 인터뷰하였으며 합의적 질적 연구방법(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CQR)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하여 최종 9개의 영역을 도출하였고, 또래갈등 대처 경험은 갈등 시 대처 방법, 갈등 해결을 위해 필요한 것, 도움이 된 것, 대처 방법에 대한 평가 등의 영역으로 나뉘어졌는데, 해결을 위해 필요한 것에는 ‘대화 시도하기’가 전형적 반응으로 나타났다. 또래갈등 대처 경험이 미치는 영향은 자기 자신, 친구관계, 학교생활의 영역으로 나뉘어졌으며, 학교생활에는 ‘공부에 집중하게 된다’ 등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해 밝혀진 중학교 여학생의 또래갈등 대처 경험과 그 경험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는 학교 현장에서 또래갈등으로 부적응을 겪는 학생들과 이를 돕는 현장전문가들에게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접근이 용이하도록 돕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